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2018 10
2018.10.09 23:57

과거의 미래展

조회 수 467 추천 수 0 댓글 0
Extra Form
전시제목 The Last Piece of Masterpiece
전시기간 2018. 10. 3 ~ 10. 16
전시장소 갤러리 나우 gallery Now, Seoul
갤러리 주소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길 39, 관훈동 성지빌딩 3F T. 02. 725. 2930
갤러리 홈페이지 http://www.gallery-now.com
참여작가 고상우, 구본창, 김광수, 원성원, 이명호, 이정록, 이정진, 임창민, 최영돈(총 9명)
후원 문화체육관광부 예술경영지원센터, 한국화랑협회
<과거의 미래 The last piece of masterpiece>展은 사진전문 갤러리 Gallery NoW의 현대사진의 현황을 살펴 보고 향후 사진예술의 방향성의 모색을 위한 목적으로 사진전문 갤러리의 안목과 전문성을 토대로 기획한 전시이다. 복수 예술인 사진작품의 모든 에디션이 판매 되었다는 것은 상당한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이번 전시 <과거의 미래 The last piece of masterpiece>展은 현재 모든 에디션의 판매가 완료 된 작품들, 그래서 더 이상 구하기 어렵고 또는 구할 수 없는 희소성이 높은 작품들을 한자리에 모아 보고 이 작품들의 성향을 파악함으로서 이를 토대로 현재의 사진예술의 경향을 알고, 향후의 방향성을 모색 해 보고자 하는 의도로 기획 되었다. 유기적인 생명체와 같은 미술 시장에서 여러 점의 에디션 중 모두 판매가 완료 되었거나 마지막 한 작품만이 남겨져 있다는 것은 더 할 나위 없는 작품의 가치를 지닌다. 그리하여 대한민국의 대표성을 지닌 사진가들의 작품들 즉, 마지막 ‘Last piece’들을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이다. 이는 한국 사진예술의 현주소를 파악해 보는 중요한 지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자리라고 할 수 있다. 참여 작가는 고상우, 구본창, 김광수, 이명호, 이정록, 이정진, 원성원, 임창민, 최영돈 등이다. 사진은 이제 시공간을 기록한다는 사진 본연의 기능에서 더 나아가서 이 시대의 문화와 담론을 이끌어 가고, 우리의 삶의 모습을 스캔하며, 또한 동시대를 상징하고 증거하는 또 다른 언어로의 기능을 하고 있다. 발터 벤야민은 “현대성의 하나가 사진에 대해서 토론하는 것이다”라고 했다. 현대미술이 사진매체가 주목 받는 이유는 동시대의 현대인들의 삶과 가장 맞닿아 있고, 현대성과 시대성을 가장 잘 드러내는 방법론이기 때문이다. 거기에 단순화, 직선구조의 현대적인 공간구조를 지닌 도시성, 그리고 현대인의 유형성과 관계성 등 현대의 문화 풍경을 인식하고 표현하기에 가장 최적의 매체가 사진이기 때문인 것이다. 이렇게 동시대를 관통하고 있는 사진작품이 가진 의미와 한국 사진예술의 과거와 현재를 진단해 보고 동시에 미래를 예측해보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다. 이 전시는 사진전문 갤러리 gallerynow가 문화체육관광부, 예술경영지원센터 주최하는 공모 ‘2018 코리아 갤러리 위켄드K-ART 팸투어’ 참여 화랑으로 선정되어, 한국화랑협회의 주관 아래 해외초청 인사들에게 한국미술을 소개하고 국내외 갤러리스트, 작가, 컬렉터 등 과의 네트워크 확대의 계기가 기대되는 전시이다. 이번 행사를 통해 해외 미술계의 주요 VIP를 초청하여 국내 화랑 및 유망 작가들을 소개하고 한국 현대미술을 홍보함으로써 참여 화랑들 뿐만 아니라, 참여 작가들에게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대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장이 펼쳐질 예정이다.
  • ⓒ고상우 Sang Woo Koh
    Introvert, 125 x 125 cm, Archival Pigment print, 2017
  • ⓒ고상우 Sang Woo Koh
    Kiss II, 77 x 102 cm,Archival Pigment print, 2009
  • ⓒ구본창 Bohn Chang Koo
    In The Beginning06_135x95cm_Gelatin silver photographs with thread on paper, 1994
  • ⓒ구본창 Bohn Chang Koo
    InThe Beginning 09,135x95cm,Gelatin silver photographs with thread on paper,1998
  • ⓒ김광수 Kwang Soo Kim
    이브의 사과, 250X143cm, pigment print, 2009
  • ⓒ원성원 Seoung Won Won
    Dreamroom-Seoungwon,69x110 cm,Lambda print,2003
  • ⓒ원성원 Seoung Won Won
    Tomorrow-자매의전쟁,70x115cm,Lightjet print,2008
  • ⓒ이명호 Myoung Ho Lee
    Mirage #3, 50x125cm, Ink on Paper, 2015
  • ⓒ이정록 Jeonglok LEE
    Tree of life #3-6, 90x120cm, pigment print, 2010
  • ⓒ이정진 JungJin Lee
    Wind 04-54, 210x105 cm, Photograph on papert, 2004
  • ⓒ이정진 JungJin Lee
    Wind 07-69, 145x75cm, Photograph on rice paper,2007
  • ⓒ임창민 Chang min Lim
    into a time frame 8, Pigment Print, LED Monitor,110X165cm, 2014
  • ⓒ임창민 Chang min Lim
    into a time frame Teshima_pigment print LED monitor 40X60cm, 2015
  • ⓒ최영돈 Young-Don Choi
    portrait of the days of my youth, 60x120cm, digital C-print, 2008
  • ⓒ최영돈 Young-Don Choi
    seasons come, seasons go, 60x120cm, digital C-print, 2009

<과거의 미래 The last piece of masterpiece>展은 사진전문 갤러리 Gallery NoW의 현대사진의 현황을 살펴 보고 향후 사진예술의 방향성의 모색을 위한 목적으로 사진전문 갤러리의 안목과 전문성을 토대로 기획한 전시이다.

복수 예술인 사진작품의 모든 에디션이 판매 되었다는 것은 상당한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이번 전시 <과거의 미래 The last piece of masterpiece>展은 현재 모든 에디션의 판매가 완료 된 작품들, 그래서 더 이상 구하기 어렵고 또는 구할 수 없는 희소성이 높은 작품들을 한자리에 모아 보고 이 작품들의 성향을 파악함으로서 이를 토대로 현재의 사진예술의 경향을 알고, 향후의 방향성을 모색 해 보고자 하는 의도로 기획 되었다.
유기적인 생명체와 같은 미술 시장에서 여러 점의 에디션 중 모두 판매가 완료 되었거나 마지막 한 작품만이 남겨져 있다는 것은 더 할 나위 없는 작품의 가치를 지닌다. 그리하여 대한민국의 대표성을 지닌 사진가들의 작품들 즉, 마지막 ‘Last piece’들을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이다. 이는 한국 사진예술의 현주소를 파악해 보는 중요한 지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자리라고 할 수 있다. 참여 작가는 고상우, 구본창, 김광수, 이명호, 이정록, 이정진, 원성원, 임창민, 최영돈 등이다.
사진은 이제 시공간을 기록한다는 사진 본연의 기능에서 더 나아가서 이 시대의 문화와 담론을 이끌어 가고, 우리의 삶의 모습을 스캔하며, 또한 동시대를 상징하고 증거하는 또 다른 언어로의 기능을 하고 있다. 발터 벤야민은 “현대성의 하나가 사진에 대해서 토론하는 것이다”라고 했다. 현대미술이 사진매체가 주목 받는 이유는 동시대의 현대인들의 삶과 가장 맞닿아 있고, 현대성과 시대성을 가장 잘 드러내는 방법론이기 때문이다. 거기에 단순화, 직선구조의 현대적인 공간구조를 지닌 도시성, 그리고 현대인의 유형성과 관계성 등 현대의 문화 풍경을 인식하고 표현하기에 가장 최적의 매체가 사진이기 때문인 것이다.
이렇게 동시대를 관통하고 있는 사진작품이 가진 의미와 한국 사진예술의 과거와 현재를 진단해 보고 동시에 미래를 예측해보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다.

이 전시는 사진전문 갤러리 gallerynow가 문화체육관광부, 예술경영지원센터 주최하는 공모 ‘2018 코리아 갤러리 위켄드K-ART 팸투어’ 참여 화랑으로 선정되어, 한국화랑협회의 주관 아래 해외초청 인사들에게 한국미술을 소개하고 국내외 갤러리스트, 작가, 컬렉터 등 과의 네트워크 확대의 계기가 기대되는 전시이다. 이번 행사를 통해 해외 미술계의 주요 VIP를 초청하여 국내 화랑 및 유망 작가들을 소개하고 한국 현대미술을 홍보함으로써 참여 화랑들 뿐만 아니라, 참여 작가들에게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대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장이 펼쳐질 예정이다.

고상우 Sang Woo Koh (b.1978)


2001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 졸업, 사진&퍼포먼스전공, 미국
2000 뉴스쿨 유니버시티, 뉴욕 아티스트 레지던시, 뉴욕, 미국

-주요개인전
2017 Wild In Blue, 아시아아트워크, 베이징, 중국
2016 고상우 개인전, 완루이 갤러리,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2014 Decoding Woman, 완루이 갤러리,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2014 고상우 개인전, 제임스 프리만 갤러리, 런던, 영국
2013 고상우 개인전, 타이페이포토특별전, 엑스포돔, 대만
2013 고상우 개인전, 아시안 아트웍스, 부산, 한국
-주요 단체전
2017 Selfie, 사비나 현대미술관, 서울, 한국
2016 대구사진비엔날레, 메인전시, 대구, 한국
2014 더블미로, 아메리칸 유니버시티 미술관, 워싱턴,
2012 새로운 융합전, 양평군립미술관, 양평, 한국
2008 이미지의 반전, 경기도 미술관 기획, 경기문화재단, 한국 서울
2007 세계속의 한국현대미술, 한가람 미술관 기획, 예술의 전당, 한국

구본창 Bohn Chang Koo (b.1953)


1985 함부르크 국립 조형미술대학교 사진 디자인 전공, 디플롬, 독일
1975 연세대학교 상경대학 경영학과 졸업, 서울, 한국

-주요개인전
2018 Acqua, Acquario Civico Milano, 밀라노, 이탈리아
2016 White Vessel, 토미오 코야마 갤러리, 도쿄, 일본
2014 동강사진상 수상자전, 동강사진박물관, 영월, 한국
2014 구본창의 아카이브: 18개의 전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서울, 한국
2011 Bohnchang Koo, 국제갤러리, 서울, 한국
2010 Plain Beauty: Korean White Porcelain/Photographs by Bohnchang Koo’, 필라델피아 미술관, 필라델피아, 미국
-주요단체전
2017 구본창•최영욱 달항아리展 秋, 달항아리를 품다, 갤러리 위, 서울
2016 아주 공적인, 아주 사적인:1989년 이후 한국 현대미술과 사진, 국립현대미술관서울관, 서울
2015 한국현대미술의 흐름Ⅷ-사진의 여정展, 김해문화의전당 윤슬미술관, 김해,한국
2015 Le Parfum dans tous les sens, Jardins du Palais Royal, 파리, 프랑스
2015 심플한 형태전, 모리미술관, 도쿄, 일본
2014 코리안 뷰티: 두 개의 자연,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한국

김광수 Kwang Soo Kim (b.1957


1980 신구대학교 사진과 졸업, 경기, 한국

-주요개인전
2018 Fantastic reality, 아트파크, 서울, 한국
2012 Color of Sexual, 갤러리 그림손, 서울, 한국
2008 달콤한 기억, NV 갤러리, 서울, 한국
2007 구름에 정원, 목인갤러리, 서울, 한국
2006 Memory-old & new, 박영덕 화랑, 한국
2004 나의 구름, 금호 미술관, 서울, 한국
-주요단체전
2014 코리안뷰티-두개의 자연,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서울, 한국
2008 케냐의 별, 다카르 비엔날레, 다카르
2006 The park, 소마 미술관, 서울 한국
2005 판화 사진제, 예술의 전당, 서울, 한국
2005 시대와 사람들, 마로니에 미술관, 서울, 한국
2003 한국 사진의 탐색, 경인미술관, 한국

원성원 Seoung Won Won (b.1972)


2005 쾰른 미디어예술대학(Kunsthochschule fuer Medien Kloen)졸업 디플롬 석사
2002 뒤셀도르프쿤스트 아카데미(Kunstakademie Duesseldorf)졸업 아카데미브리프(디플롬)
1995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조소과 졸업

-주요 개인전
2017 타인의 풍경, 아라리오갤러리, 서울, 한국
2014 Sceptical Orgy, Podbielsky Contemporary, 베를린,독일
2010 1978년 일곱살, 가나컨템포러리, 서울, 한국
2008 Tomorrow, 대안공간루프, 서울, 한국
2005 Galerie Gana-Beaubourg, 파리, 프랑스
2003 mediaARTzentrum 에어랑엔, 독일
-주요 단체전
2017 아시아의 목소리, 아라리오갤러리, 상하이, 중국
2013 홍콩을 만나다-Colours of Hong Kong, 인사아트센터, 서울, 한국
2010 경계에서, 대림미술관, 서울, 한국
2010 만 레이와 그의 친구들의 사진, 서울시립민술관, 서울, 한국
2010 Chaotic Harmony, 산타바바라 미술관, 산타바바라, 미국

이명호 Myoung Ho Lee (b.1975)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사진학과 박사과정
2006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사진학과 석사과정 졸업
2003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사진학과 학사과정 졸업

-주요 개인전
2017 까만 방, 하얀 방 그리고 그 사이 혹은 그 너머, 사비나미술관 서울, 한국
2017 Tree…, 요시밀로 갤러리, 뉴욕, 미국
2016 「공작의 기억: 나무와 신기루」, 봉산문화회관, 대구
2015 Tree, 앨런 램버트 갤러리아, 토론토, 캐나다
2013 밝은 방, 어두운방..., 갤러리현대, 서울, 한국
2010 이명호전, 성곡미술관, 서울, 한국
-주요 단체전
2018 수원 화성 건축 프로젝트 <구조의 건축>, 수원아이파크미술관, 수원, 한국
2017 Visions of Nature, 쿤스트하우스, Wien, Germany
2016 달은, 차고, 이지러진다, 국립 현대 미술관, 과천, 한국
2016 아주 공적인 아주 사적인:1989년 이후, 한국 현대미술과사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2014 부산비엔날레, 부산시립미술관, 부산, 한국
2013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특별전, Strada Nuova, Venice, 이탈리아

이정록 Jeonglok LEE (b.1971)


2002 로체스터공과대학 영상예술대학원 순수사진전공 졸업, 뉴욕, 미국
1998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사진디자인전공 졸업, 서울, 한국
1996 광주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졸업, 광주, 한국

-주요 개인전
2018 갤러리나우작가상 수상작가전 Tree of life - Decade, 갤러리나우, 서울, 한국
2016 Nabi, Pontone Gallery, 런던, 영국
2015 See the Unseen, BMW 포토스페이스, 부산, 한국
2014 Let There Be The Light, Zendai Contemporary Art Space, 상하이, 중국
2014 Palette of Light, 관훈갤러리, 서울, 한국
2012 Decoding Scape, 한미사진미술관, 서울, 한국
-주요 단체전
2017 Time Machine : "Moment, Light, Camera", 국립대만현대미술관, 타이중, 대만
2017 Regard sur la Coree-Beyond the Horizon, Chapelle de hotel Dieu, 드뢰, 프랑스
2016 한중 현대미술 20인전, 광저우미술학원 대학성 미술관, 광저우, 중국
2015 Surveying the Landscape : Contemporary Korean Photography, Wall Space 갤러리, 산타바바라, 미국
2015 서울사진축제, 기쁜우리젊은날-사진으로 되새기는 광복 70주년, 서울시립북서울미술관, 서울, 한국
2015 물도 꿈을 꾼다, 제주도립미술관, 제주, 한국

이정진 JungJin Lee (b.1961)


1991, 뉴욕대 대학원 사진과 졸업, 뉴욕, 미국
1984, 홍익대학교 공예과 졸업, 서울, 한국

-주요 개인전
2018 에코-바람으로부터,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한국
2017 회고전 ‘에코’, Le Locle 미술관, 스위스
2017 Unnamed Road, 파리사진특별전, 그랜드 팰리스, 파리, 프랑스
2017 회고전 ‘ECHO’, Stadtische Galerie Wolfsburg, 볼프스부르크, 독일
2015 works from everglades and Unnamed Road, 하워드 그린버그 갤러리, 뉴욕, 미국
2013 wind and Thing, 동광 사진 박물관, 영월, 한국
-주요 단체전
2018 뉴 테리토리 - 풍경 사진 촬영 오늘, 덴버 미술관, 덴버, 미국
2018 This Place, 알바니 미술관 (Albany Art Museum), 뉴욕, 미국
2016 달은, 차고, 이지러진다, 국립 현대 미술관, 과천, 한국
2016 아주 공적인 아주 사적인:1989년 이후, 한국 현대미술과사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2016 This Place, 브루클린 박물관, 뉴욕, USA
2015 이미징 에덴 : 에버글레이즈, 노턴 미술관, 웨스트 팜 비치, 플로리다, USA

임창민 Chang min Lim (b.1971)


2002 MFA, 미디어 아트 프로덕션, 뉴욕시립대학교, 영상예술대학원 졸업, 뉴욕, 미국
2000 MA, 미디어 아트, 뉴욕대학교 MA (Art in Media), 뉴욕, 미국
1994 BFA, 파인아트 전공, 계명대학교 미술대학교 졸업, 대구, 한국

-주요개인전
2018 ‘To Somewhere’, 수애뇨339 예술공간, 서울, 한국
2017 임창민展 ‘into a time frame series‘, 갤러리분도, 서울, 한국
2017 Lim Chang Min Solo show, Art Centra,l, 홍콩
2015 시간적 형태, Shanghai Contemporary museum of Art, 중국
2011 기억공작소_임창민전, 봉산문화회관, 대구, 한국
2010 뉴미디어아트전, 한기숙갤러리, 대구, 한국
-주요단체전
2018 차경전, 이천시립미술관, 이천, 한국
2018 백화점(百畵店)전,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양주, 한국
2016 Photo Exhibition, Dubai Design District, 두바이, 아랍에미리트
2016 TO be continued, Shanghai Contemporary museum of Art, 상하이, 중국
2016 디지털 산수인, 포항시립미술관, 포항, 한국
2015 현대미술박물관에 스며들다, 경기도박물관, 경기도, 한국

최영돈 Young-Don Choi (b.1955)


1985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사진디자인 전공 수료, 서울, 한국
1979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응용미술학과 졸업, 서울, 한국

-주요 개인전
2017 시간기호의 숲, 갤러리나우, 서울, 한국
2016 C’s diary, 금산갤러리, 서울, 한국
2014 숲의 시간, 심여갤러리 , 서울, 한국
2012 시간 안의 꽃, 프랑스문화원, 서울, 한국
2012 Seasons Come Seasons Go, 인사갤러리, 서울, 한국
2011 백일의 영광, 금산갤러리, 서울, 한국
-주요단체전
2017 Limited & Luxury Ary (판교. 현대 백화점), 한국
2016 대구사진비엔날레 특별전 ‘작품 한점의 힘’ (대구, 갤러리H), 한국
2014 윈도우 오브 K-Art, 인도네시아 국립박물관, 쟈카르타, 인도네시아
2012 인사미술제, 인사갤러리, 서울, 한국
2011 풍경의 해석, 갤러리라온, 제주, 한국
2011 꽃이 희망이다, 금산갤러리, 헤이리, 한국



위로